HOME > 전공소개 > 농경제학이란 
전통적으로 농경제학은 경제학적 방법론을 이용해 농업·농촌·농민 문제를 주로 분석하는 학문이었다. 그러나 농업 및 농촌의 역할과 경제현상이 변하고, 농경제학 자체의 학문적 발전이 이루어짐으로 인해 지금의 농경제학은 전통적인 농업 생산과 소비는 물론, 경제발전, 국제무역, 자원의 개발과 관리, 환경관련 경제정책, 식품 및 농관련산업 육성, 지역균형개발, 기술혁신촉진과 인력육성 등과 같은 매우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응용경제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본 전공은 이러한 다양한 주제에 더하여 북한 및 동북아 식량문제와 국제농업문제까지 연구대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관련 이론의 개발과 현실 경제문제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찾는 현장 중심의 연구와 훈련을 병행하고 있다.

농경제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일반경제이론과 수학 및 통계학 관련 기초과목을 이수하여야 하고, 관심분야에 따라 경영학, 법학, 사회학 등에 대한 기본지식도 필요하다. 본 전공 학생들은 이러한 기초과목을 수강한 후, 전통적인 농경제 과목인 농업생산경제학, 농업경영학, 농산물가격분석, 농산물유통학, 농업정책론, 농업발전론 뿐만 아니라 국제무역론, 자원경제학, 환경경제학, 지역경제학, 농산물 선물시장분석, 농업관련산업론, 기술경제학, 인적자원경제학 등의 응용경제과목을 수강한다.

이러한 학문적 다양성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운 본 전공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지도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본 전공은 관련 학계와 연구원에 절대 다수의 인력을 제공하여 왔으며, 졸업생들은 일반기업체와 금융기관은 물론, 관계와 공기업, 협동조합 등에 폭넓게 진출해 있다.